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care Education)

보육의 개념과 역사, 보육제도에 관해 개관하고, 실제적인 측면에서 보육시설의 운영과 관리 및 보육종사자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보육 전반의 것을 다룬다.

아동발달론Ⅰ(Child Development Ⅰ)

아동기의 신체적 ? 생리적 ? 심리적(정서, 인지, 사회성 등) 발달의 측면을 다룬다.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한 사회 내에서 유아들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다루어야 할 기 본 요소들을 여러 이론들을 근거로 하여 유아들이 처해있는 현실과 연결시켜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아동상담론(Counseling for Children)

교육장면에서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기 위하여 상담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상담 교과목을 통하여 상담에 대한 기본 지식과 상담자의 태도 및 자질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유능한 상담자의 자세를 함양하여 아동들을 상담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놀이지도(Child Play)

놀이의 교육적 의미를 이해시키고 놀이의 병리현상과 개선, 놀이의 종류, 방법, 놀이 환경의 조성, 놀이능력의 육성 등의 문제를 다룬다.

아동건강교육(Child Health)

보육기관에서 어린이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질병의 예방, 환경 위생, 나아가 신체적 ? 정신적 ? 사회적 안녕을 도모하는 생활의 질과 건강 향상에 필요한 모든 조치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아동안전관리(Child Safety)

보육교사로서 보육시설의 영?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주고 관 리하도록 하며, 응급상황 발생시 올바른 판단을 하여 간단한 처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부모교육론(Parents Education)

부모들이 자기 역할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부모로서의 책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상 활에서 바람직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 현황을 살펴본다.

보육과정(Early child Care & Education curriculum)

현실과 어린이 발달단계에 맞는 유아보육과정을 구성 ? 운영 ? 평가하 기 위하여 필요한 보육과정 이론과 보육과정 현장에서 대두되는 문제 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아동생활지도(Child Guidance)

유아 각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깊게 하여 자율적이고 자주적인 생활습관을 가지고 보다 안정되고 통합된 성장발달을 하도 록 체계적이고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기악Ⅰ(Piano Group Teaching)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한 교육에 기악을 통하여 능숙하 고 실력있는 유아교육 지도자 및 잔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아동미술(Child Art)

아동 미술교육의 의미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발달단계에 적합한 미술 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몬테소리 교육(Montessori Education)

몬테소리의 인간이해, 기본적인 개념,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일 상생활훈련, 감각교육, 언어교육, 수 교육, 우주교육, 종교교육에 대 하여 연구하고 그 방법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일반에 관한 개론적인 고찰로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 구를 하여 교육의 목적, 과정, 방법론, 행정 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그 연구를 심화한다.

아동수과학지도(Numerical & Science Education for Child)

아동의 인지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 ? 과학 교육의 기본개념의 이해와 현장에서 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수?과학 교육을 지도하는 방 법을 학습한다.

보육정책론(Child Care Policy)

국내외 보육과 유아교육 관련 정책 분야를 연구하고 우리나라 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활용 방안을 모색해 본다.

아동문학(Children's Literature)

아동 문학의 역사적 배경, 세계적 동향 및 전달매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넓히고, 아동문학과 관련된 최근 연구들의 추세와 아동문학의 본질 및 교육적 기능에 대해 탐구한다.

교육심리학(Education Psychology)

교육 심리학의 개론적 고찰을 목적으로 교육 심리학의 목적, 성장과 발달, 학습이론, 적응과 성격, 학습 부진아의 이해 등을 다루며 교육 심리학의 기초적 원리를 연구한다.

놀이치료(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제 이론에 대한 탐색 및 놀이치료 기법에 관한 연구를 통 해 놀이치료에 관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한 놀이치료 이론을 기초한 임상장면에서 실제 사례들을 경험하도록 하여 기본원리와 기술들을 실천할 수 있다.

영유아기독교 교육(Christian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발달을 근거로 하여 출생에서 학령기에 이르기까지 아동발달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격형성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기독교인으 로 양육할 수 있도록 방법을 연구한다.

특수아동지도(Special Education for Children)

신체적ㆍ정신적ㆍ정서 및 사회적 문제행동과 심리 특징 및 지도법을 일반 아동과 비교하여 분석 연구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에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두어 연구한다.

방과 후 아동지도 및 프로그램(After School & Program)

방과 후 보육에 대한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의 목적 ? 목표 ? 내용 및 방법을 통해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실제 제작 활용한다.

아동발달론Ⅱ(Child Development Ⅱ)

아동기의 신체적ㆍ생리적ㆍ심리적(정서, 인지, 사회성 등) 발달의 측면을 다룬다.

유아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Studies in Teaching Methodology for children)

보육시설ㆍ유치원 등에서 사용하는 교과 교재에 대한 제반이론 및 역 사, 종류, 제작방법을 습득하고, 그 제시방법과 교육매체의 활용에 대 하여 모색하는 과목이다.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격형성과 행동발달 및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이론 을 고찰하여 보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시켜 적절하고 과학적인 보육방법을 제시한다.

언어지도(Language development)

언어와 언어발달에 대한 이론을 비교, 검토하고, 실제 지도이론 및 방법들을 살펴보며, 언어 형태별 지도방법과 언어교육을 위한 활동 다룬다

아동음악과 율동(Music & Dance for Children)

음악의 기초 이론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터득하고 유아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며, 음악과 율동을 통합된 영역으로 놓고 실기지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Methodology for children)

개별아 행동지도 요령과 상담법을 지도하며 개별행동에 대한 CASE를 분석하여 문제 아동의 심리상태를 알게 하고 ??행동 수정의 일반적 이론과 접근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행동수정의 CASE 연구 및 분 석을 통해서 아동마다의 특성을 살펴 올바른 행동지도를 하는 지도방 법을 연구한다.

교육방법 및 공학(Methods of Teaching and Educational Technology)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 기자재의 활용방법에 중점을 두 고 시청각 자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며 교수이론을 바탕으로 학습 모형을 설계토록 한다. 교수설계 및 교수매체 개발, 원격교육 및 가 상수업, 컴퓨터 멀티미디어 수행공학 분야를 개략적으로 교수와 관련 시켜 소개시킨다. 컴퓨터 분야에서도 파워포인트와 인터넷 분야를 소 개한다.

보육실습Ⅰ(Field Study for Child Care Ⅰ )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준비단계를 마무리하고 교사행동연구, 교사의 역할과 관 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도 아울러 실시한다.

상담심리학(Psychology of Counselor)

상담 및 심리치료 이론과 실제적인 상담활동을 학습하여 교육 및 현 장에서 적용하고 교육 실제를 위하여 상담 및 심리치료이론, 성격심 리, 발달심리, 심리검사, 사례연구, 행동수정 등과 같은 이론적 학습 한다. 이를 토대로 개인 및 집단상담의 기법, 심리진단 및 평가, 사 례분석 등의 실제 활용기법 실습을 병행하여 다양한 상담영역에서 적 용할 수 있도록 한다.

육 아 학(Child Rearing)

육아란 아기의 잠재능력을 제대로 발휘하도록 돕는 일이므로 유전 관 계, 태중 환경, 어린이의 생리와 영양, 보건, 어린이의 행동, 습관들 이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룬다. 인간형성에 중대한 의미를 주 는 임신 초기부터 취학 전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동 발달학 이 론을 바탕으로 가정에서 육아의 실제적인 면을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화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하고 이를 기초로 사회적 변 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데 필요한 가치관 및 능력을 길러 줄 수 있 는 유아사회교육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기악Ⅱ(Piano Group Teaching Ⅱ)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에 따라 음악적 소질을 개발 발전시켜서 피 아노 실기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있다. 피아노 실기 능력의 차이에 따 라 각자 주어진 곡을 음악적으로 분석하고 실제 피아노로 연습하여 연주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실습 Ⅱ(Field Study for Child Care Ⅱ)

참관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 경험을 쌓아 교사로서의 준비단계를 마무리하고 교사행동연구, 교사의 역할과 관 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도 아울러 실시한다.

방과 후 교과지도(Instruction for After School Program)

초등학생들의 방과 이후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보호하고 교육하기 위 한 과정을 학습한다. 개정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등학교의 커리큘 럼을 살펴보면서, 아동의 학교생활에의 적응과 학습을 돕고 나아가 개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익힌다.

보육시설운영관리(Management for Nursery School)

사회복지와 보육사업의 연관성을 알아보고 보육시설 운영 관리의 실 례를 통해 수준 높은 조기교육과 보호의 양적 확대를 알아본다.

경건주의의 역사(History of Pietism)

본 과목을 17세기에 일어나서 18세기에 절정을 이르렀으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경건주의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경건주의발생의 배경과 당시의 사회적 교회적 상황을 살펴 볼 것이며, 아울러서 경건주의의 발전과정을 살펴 볼 것이다.

한국교회사및성결교회사

(History of Korean Church and Korea Evangelical Holiness Church) 복음이 이 땅에 어떻게 전개되어 오늘의 한국교회와 성결교회가 되기까지 성장 발전하여 왔는가에 대한 역사적인 흐름을 중요한 사건들을 중심으로 하여 고찰함으로써 과거의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오늘의 교회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게함과 아울러 다가오는 내일의 교회상 정립의 방향설정에 기어코자 한다.

중세교회사(Medical Church History)

중세교회의 역사와 신학, 그리고 제도등을 공부한다. 로마제국의 멸망과 더불어 시작된 중세시대는 기독교가 주도한 시대이다. 이 시대에 있었던 교회의 확장, 세속권력과 교황청의 갈등, 십자군운동, 스콜라신학, 중세 후기의 새로운 운동등을 살펴 볼 것이다.

미국교회사(American Church History)

근대교회사와 한국교회사에서 미국교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미국교회의 기원, 대각성운동의 전개, 여러 교파들의 형성, 미국의 선교운동등은 한국교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선교인물사(A History of Christian Missionary)

수많은 전도자들의 희생적인 헌신들을 통하여 이루어진 기독교 2천년 역사를 조명하고 우리가 써 나가야할 사도행전 29장을 연구한다.

선교학 개론(In production to Missiology)

복음주의 입장의 선교의 개념, 선교의 중요성, 선교와 교회, 선교와 문화 등 중요한 이슈를 개론적으로 연구한다.

선교신학(Theology & Mission)

선교의 방향과 정체성을 주관해 왔던 선교신학의 흐름을 시대적 배경으로 분류하여 살펴봄으로써 현대 선교신학을 평가 분석해 본다.

아시아선교사(Mission of Asia)

중요 선교무대로서의 아시아 지역에 대한 선교의 역사와 방법에 대하여 연구검토

기도와 영성생활(Prayer and Spiritual Life)

예수님의 영성을 지닌 기독교 지도자를 양성하고 기도의 의미, 성경의 기도, 예수님의 기도, 기도의 대가들, 기도의 유형과 기도훈련 기도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등을 배운다.

기독교 교육개론(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기독교교육 일반에 관한 개론적인 고찰로서 기초적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하여 기독교 교육의 목적, 과정, 방법론, 행정등을 구체적으로 다루며 그 연구를 심의한다.

가정사역론(Church & Family Minister)

가정의 위기와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교회의 목회적, 교육적, 예방적인 사역인 가정사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가정문제의 치유와 회복을 돕고 가정양육과 훈련을 위한 실제적인 가정사역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목회현장에 응용하고자 한다.

신약 성서 배경(Backgrounds of the New Testament)

신약 문서가 쓰여진 시대적인 배경과 더불어 이 문서의 중심을 이루고 있는 초기 기독교인들과 바울의 사회적 상황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배경 연구를 통해서 신약문서의 바른 이해에 다가가려는 것이다.

영성신학(Spiritual Theology)

복음적인 영성을 깨닫게 하고 지니게 하여 교회와 세상에서 하나님나라 사역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하도록 영성지도를 하려는 것이다.

실천신학개론(Introduction to Practical Theology)

실천 신학 개론 각 과목의 입문과정으로서 실천 신학의 중요성과 의의 그리고 신철신학에 관한 학자들의 이론에 대하여 총괄적으로 연구한다.

설교학(Homiletics)

목사직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설교의 위치와 본질을 이해시키고 설교구조법, 원고 작성법, 성서사용법 등을 연구케 하며 역사상 저명한 설교가들의 설교법을 고찰하고 시도하고 실습, 평가를 한다.

목회상담학(Pastoral Counselling)

목회상담의 일반적 이론과 실제를 연구한다. 인간성장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탐구하고 치료적이며 구속적인 목회사역의 효과적 방법을 습득한다.

성결교회 헌법과 행정제도 (Constitution of Korea Evangelical Holiness Church)

기독교대한성결교회의 헌법을 숙지케하여 현직 목회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교회행정학(Church Administration)

현대교회의 경향과 문제점에 입각한 교회행정의 원리원칙을 개관하고 효율적인 교회조직과 운영방법을 연구한다.

목회신학(Theology of Ministry)

목회의 방향설정, 목회실천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찬송가학(Hymnology)

찬송가 역사를 통한 찬송가 양식과 찬송가 가사 및 음악분석 방법을 연구하여 찬송가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이것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